샬롬! 말씀

교회의 참 역할

아침햇쌀 2012. 6. 17. 09:48

오늘날의 교회는 단순히 영혼구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많은 봉사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며 참여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것은 물론 좋은 역할을 하는 순기능이지만 때로는 이것으로 인해 교회의 원래 기능이 퇴색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교회의 오해」라는 책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했습니다.

 

첫째로, 교회를 교육기관으로 오해하기 쉽다고 합니다. 요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성경뿐 아니라 유용한 다른 학문들을 가르치는 배움의 장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교육기능이 교회의 본질은 아닙니다.

 

둘째로, 교회를 친목회라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물론 성도들이 자주 모이고 교제하며 다과를 자주 나누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친교 자체가 교회의 목적은 압니다.

 

셋째로, 교회를 자선사업 단체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난 ․ 재해 등의 복구에 힘쓰고 각종 봉사활동과 사회적 공헌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교회는 구제를 행하지만 구제를 위한 기관은 아닙니다.

 

 

신약성경에서 교회는 건물이나 조직이 아니며, 그것은 자기들의 죄를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성령을 모시게 되었고 그분의 몸에 합쳐진, 갖가지 배경과 피부 색깔을 가진 남녀노소를 말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조직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체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주하심으로 말미암아 구성원이 된 사람들로 이루어진 살아 있는 몸입니다.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나눔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몸의 일부가 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교회의 머리이자 생명이시며, 그분의 일은 그분의 백성들의 삶과 몸을 통해 행해지게 되었습니다.

 

오순절 사건은 새로운 몸의 창조요, 이제 그 몸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과 성품과 활동과 목적들이 표현되고 성취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제 성령께서 우리 속에 거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분의 생명과 목적을 나타내기 위한 통로가 되었습니다.

 

본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과 목적을 나타내는 교회의 본질은 복음의 전파와 영혼구원입니다. 교회의 본질과 목적을 올바로 알고 행해야만 합니다.

 

교회가 사회적으로 감당해야 할 역할 역시 본질을 잃지 않고 그것을 더욱 굳건히 할 때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우리 이천중앙교회가 복음을 전파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아멘.

[출처 : 2012. 6. 17. 이천중앙교회 주보 목회칼럼]

'샬롬!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한테 맞았어요.  (0) 2012.07.01
용서할 줄 아는 사람  (0) 2012.06.24
그리스도의 향기가 있어야  (0) 2012.06.10
아름다운 인연  (0) 2012.06.04
성령의 사람, 요한 웨슬리의 일생  (0) 2012.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