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관광

도자기체험과 꿀벌체험을 한번에

아침햇쌀 2012. 4. 25. 10:47

대서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이천농촌나드리 농촌체험학습에 참여했습니다. 도자기는 쌀과 함께 이천을 상징하는 이천의 문화일 뿐 아니라 큰 관광산업이기도 하고 특신품으로 소득원이 되고 있습니다.

 

이천에는 국내의 유명한 도예가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고의 도자 메카로 자리잡은 고장이랍니다. 국내 도자기 메니아 뿐 아니라 일본을 비롯한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어 한국도자기술 전파는 물론 외화 벌이에도 큰 몫을 담당하고 있지요.

 

우리는 도자기체험을 하기 위해 이천시  신둔면 수광리에 소재한 이천농촌나드리 소속 체험학습장인 대광도요를 방문했습니다. 우선 도자기의 역사를 비롯한 도자문화에 대한 자세한 학습을 위해 100m 거리에 위치한 신둔초등학교에 마련된 도예체험학습장으로 안내 되었습니다.

 

 2층으로 구성된 전시관과 체험장 등 도자학습 하기엔 정말 훌륭한 시설이었습니다. 선생님의 안내로 자세히 둘러보고 설명도 듣고 기념사진도 찰칵~!!

 

 

이제 대광도요로 자리를 옮겨 도자기체험장인 비닐하우스엘 들어가니 선생님으로부터 도자기체험에 대한 일정과 함께 도자기 만드는 물레 시범이 있었습니다. 우린 호기심이 대단했지요. 눈이 번뜩. 귀가 쫑긋.

 

 

선생님의 손이 움직이는 대로 모양이 막 바뀌네요. 요술의 손인가 봅니다. 10여분 가량 만지작 거리니 아주 예쁜 단지가 완성되었네요.

와~~ 짝짝짝!!! 감탄사와 함께 우뢰와 같은 박수를 쳤습니다.

완성된 작품 예쁘죠. 저 상태로 그늘에 말렸다가 유약을 바르고, 무늬를 넣고, 장작불에 굽는다고 합니다. 

 

 

우린 오늘 이미 만들어진 조그마한 통에 흙으로 소품을 만들어 붙혀 각자 가져 가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뒷면에 내 이름을 써 넣고 흙으로 모양을 내 봅니다.

 

 

이 시간 만큼은 나도 도예가가 되었다는 자부심이 드네요. 우리 학생들 너무 열심입니다. 만들고 붙히고...

 

 

1차 완성된 우리 작품들.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의 작품이죠. 참 예쁘게 잘 만들었네요. 이 작품들은 사장님이 가마에 구워서 학교로 배달해 준다고 합니다. 어떤 모양으로 변신하여 나한테 올까?? 궁금?? 마음도 급하지 벌써 기다려 지네요.

 

 

이제 우린 처음에 보았던 물레체험을 하는 시간입니다. 직접 내 손으로 도자기를 만들어 보는 거죠. 선생님의 안내를 받으며 돌아가는 물레 위 흙에 손을 대니 내 손 가는 대로 흙이 움직여 집니다. 아차!! 비뚤어졌네..하지만 다시 손을 대니 똑바로 잡히네요. 신기하기도 하죠.

 

 

도자기체험이 끝난 우리는 이 체험장에서 꿀벌체험으로 이어집니다. 꿀벌에 대한 이야기 재미있습니다. 벌이 탄생되는 과정과 여왕벌, 숫벌, 일벌 등 꿀벌의 종류와 역할, 꿀을 모으는 과정과 새끼를 낳는 과정 등 흥미 진지하게 꿀벌이야기를 들었답니다.

 

 

 

벌통에서 나오는 밀납이라는 부산물을 이용한 밀납초 만드는 체험이 이어집니다. 우리가 촛불을 켤때 쓰는 양초는 유해물질이 나오는데 이 밀납으로 만드는 밀납초는 이로운 성분이 나오고 꿀 향기가 나서 실내에 큰 도움이 된다네요.

가느다란 실을 밀납에 담갔다 꺼내기를 수십차례 반복하고 나니 어느새 가느다랗던 실이 굵은 초가 되어 갑니다. 신기하죠..  

 

 

꿀벌을 직접 만져보는 체험장으로 이동. 벌은 사람을 쏘기 때문에 가깝게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죠. 그런데 이곳 꿀벌들은 개량된 특수 품종이라 쏘질 않는다네요. 우린 손으로 만져보고  얼굴에 대보고. 역시 벌들은 우릴 절대로 쏘질 않았답니다.

뚜껑이 닿혀 있는 것은 여왕벌이 알을 낳아 먹이를 먹인 후 유충이 성숙되서 뚜껑을 닫아 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옆에 물 같은 것 보이죠. 저게 꿀이라네요.

 

 

벌통 하나에 여왕벌은 한마리씩 들어 있답니다. 벌이 많이 늘어나서 도저히 한 통에 살 수가 없으면 새로운 여왕벌을 만든 다음 살림을 나가는데 이것을 분봉이라 하고, 새로 나온 여왕벌은 좋은 날씨에 밖으로 나가 숫벌과 교미를 한 후 알을 낳아 새로운 살림을 시작하게 된다고 합니다. 

 

 

대광도요는 도자기 뿐만 아니라 꿀벌체험도 할 수 있는 이색적인 체험학습장입니다. 모든 것이 신기하기만 했답니다. 오늘 이천농촌나드리를 통한 체험학습 너무 즐거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