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농촌개발분야 해외연수

아침햇쌀 2009. 6. 24. 20:37

농촌개발분야 해외연수

* 여 행 국 : 일 본

* 여행기간 : 2006. 8. 21 ~ 27(7일간)

* 작성자 :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연규철E-mail : yunkch@kg21.net

 

 Ⅰ. 출장목적 및 일정

  1. 출장목적

    ◦ 일본의 농촌진흥사업 조직체계․ 현황, 우수사례 발굴

    ◦ 해외농업 견문을 통한 농촌기술 전문개발로 국제경쟁력 제고

    ◦ 일본의 농촌지역의 그리투어리즘 추진현황, 민박농가, 농특산물판매 

       현황 등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 맞게 벤치마킹 하고자 함


  2. 출장일정

월일

(요일)

출발지

도착지

방문기관

업무수행내용

접촉인물

8.21

(월)

인천

토미우라

미찌노에키

후라리 산지직송센타

 o 출국(OZ102, 10:00 ~ 12:10)

 o 도농교류 농촌개발 사업추진 동향

 o 고속도로휴게소 도농직거래 직판장 운영

 o 농가숙박(그린투어리즘 민숙체험)

센타장

8.22

(화)

토미우라

후지

비와구락부

후지밀크랜드

 o 지역특산물 휴게소 직판 및 농산물 가공 상품화

 o 아이스크림공방, 우유공방 및 특산품판매소 등

 o 낙농가체험 현장규모 및 운영 프로그램 체험

 o 후지밀크랜드(방가로 숙박체험)

비와구락부

직 원

후지밀크랜드

담당자

8.23

(수)

후지

야마나시

야마나시

농촌진흥과

 o 농촌진흥과 구조 및 농촌지도사업 동향

 o 야마나시현 농촌진흥과 추진 실태 파악

 o 도농교류 실태 및 직판장운영 견학 등

센타소장

8.24

(목)

야마나시

가쯔누마

o  JA후루츠 야마나시선과장

o 와인공장

 o 전농의 농촌개발 정책 수행

 o 포도재배 포장 및 선과시설 실태 파악

 o 와인가공공장 및 와인판매장 현장견학

선과장담당직원,

와인공장팀장

8.25

(금)

동경

동경

o 중앙농업

개량보급센터

o 블루베리

농가현장체험

 o 지역사회 개발 연구동향

 o 시단위 농촌지도사업 추진동향 및 농촌개발

   추진방향 청취

 o 블루베리농가 현장체험 및 운영 실태 파악

센타소장,

 

농장주

8.26

(토)

동경

닛코

동경

문화탐방

 o 황거견학

 o 동조궁, 게곤폭포 등 문화탐방

 

8.27

(일)

동경

동경

 o 아사쿠사 관음사

 o 입국(OZ103, 15:30 ~ 18:10)

 

 Ⅱ 일본의 농촌지도사업 현황

   1. 농촌지도사업 명칭 :「협동농업보급사업」

   ※ 협동이란 용어는 국가와 都道府縣과의 협동을 의미함

    가. 국가와 현이 협의해서 정한 방침에 따른 사업추진

   

국 가

 

 

보급센터

 

현 장

운영지침

실시방침

보급계획

보급활동추진

   

 

현의 의견을

청취하여 수립

 

운영지침을 

기본으로 

국가와 협의

하여 수립

 

실시방침에 맞추어 수립

(5개년 계획,

 매년계획수립

 

 

    나. 현에 지역농업 보급지도센터 설치와 일정지역을 가진 보급지도원

    다. 인력육성을 위해 현단위에 농업대학교를 설치하여 농업후계자를 연수교육

    라. 보급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국가에서「협동농업보급사업교부금」지원


  2. 관련 법적근거

    가. 농업개량조장법 : 법률 제165호(1948. 7. 15일 제정)

     시험연구 및 보급사업 조장 :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농업경영육성과

       지역특성에 맞는 농업진흥을 도모하여 농촌의 생활개선 도모

     ○ 지방분권화에 따른 개량조장법 개정(‘04. 5월 까지 16차례 개정)

   나. 식료․농업․농촌기본법(1999년 제정)에서의 보급사업의 위치

     ○ 인력육성 및 확보(제25조), 기술개발 및 보급(제29조) 대하여 명시


 3. 보급사업 추진방법

※ 생산기술의 확립․보급 →  새기술 연구결과 농업인에 보급

○ 협농농업사업 운영지침시달

○ 지방농업보급사업 지원

○ 보급지도원 자격시험 실시

○ 농업기술정보 네트워크 정비 등

○ 협동농업보급사업 방침 수립

○ 협동농업보급사업 실시

  보급센터․농업시험장에 보급지도원 배치

  ․보급지도원의 현장보급활동 실시 등

    가. 추진체계

    

(중앙)

농 림 수 산 성

 경영국(보급 ․ 여성과)

 

 

 

 

 

 

 

 

(현)

농업관련국․부(47)

(전문기술원실 별도운영)

지도사업관련과(농업기술과, 농업진흥과,

 

농업경영과, 기술추진과, 농업종합센터)

 

 

 

 

(시)

지역농업개량보급센터(447)

 현 소속의 행정과 독립된 기관

 

    나. 보급센터 및 보급인력

     ○ 보급센터 : 447개소

     ○ 보급인력 : 9,365명(전문기술원 600명, 개량보급원 8,765명)

     ○ 특    징

     - ‘97년 대비 보급지도센터 수는 크게 감소한 반면 지도인력은 크게 감소 하지 않았으나 ’03년도부터 상대적으로 감소율이 높음


< 개량보급센터 설치 및 보급직원변화 >

     

구  분

'97

'98

'99

'00

'01

'02

'03

'04

센 터 수

 (개소)

523

(100%)

510

508

485

466

464

457

447

(△14.5)

지도인력

(명)

10,784

(100%)

10,634

10,477

10,243

9,992

9,849

9,389

9,365

(△13.2)


    다. 지도사업의 예산부담

     ○ ‘82년 이전까지 정율 방식에 따라 국가와 도도부현의 부담비율이 달랐으나, ‘83년부터 교부금 방식으로 50%씩 부담(시는 부담안함)

   ※ 농림수산성 교부금이 점차 줄어들고 있음 : '97년대비 9.8% 감소


    라.  지도사업의 추진체계

     ○ 보급지도원이 시험연구기관이 개발한 새기술에 대해 현지적응 검토 후 농업인에 보급

     ○ 농업인의 요구를 시험연구기관에 기술개발 요청


 Ⅲ 현지방문기관 현황


  1. 후라리 산지직송센터(고속도로 휴게소 직판장)

   ◦ 주    소 : 우) 299-2214 千葉県南房総市二部 1900

   ◦ 접촉인물 : 쿠로카와

     - 연락처  : TEL 0470-57-2601, E-mail : furari@awa.or.jp

   ◦ 기관 인터넷 홈페이지 http://furari.awa.or.jp

 


  가) 일반현황

   ◦ 위    치 : 미나보소시 토미야마쵸(동경으로 통과하는 고속도로)

   ◦ 마을인구 : 5,700명

  나) 직송센타소개

   ◦ 설립배경 : 마을이 노령화되고 경제력 없어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설립함

   ◦ 설립자금 : 3,000만¥(시보조금 55%, 어업협동조합 15%, 농업유한회사 15%,

                         토미야마회사 10%, 상공회 5%)

   ◦ 운 영 : 센터내 가게 10평당 월세 10,000엔, 센타외 주변시설 국가관리비 보조

   ◦ 구 성 : 1층 생선,과일,채소,농산가공품 2층 관광지인포메이션, 휴식공간

   ◦ 종사자 : 70명(지역주부가 파트타임으로 근무하며 앞치마로 주식회사, 농가, 어업협동조합 종사원 구별)

   ◦ 판매전략 : 자가생산자 코드 이름을 걸고 당일 생산한 신선한 제품을 원칙으로 질좋은 물건을 싸게 판매하여 소비자로부터 신뢰도를 높이고 있음

   ◦ 주변 30분에서 1시간 소요거리의 수중해저터널 및 바닷가가 있어 년간 39만명의

      방문을 하고 있으며, 도시소비자체험 프로그램확대로 고객을 확보해 나감

   ◦ 납골묘체제 특성상 조상묘를 가까이 두고 꽃을 받치기 때문에 꽃소비가 많음

 

질문요지

 

 

 

 

 

 

∘년간 판매액 : 83,000만¥(농산물 15%, 농산가공 15%, 어류 15%)

홍보 : 인터넷 홈페이지에 행사나 정보를 시기에 맞춰 홍보함

∘운영상 어려움 : 국가에서 화장실 등 일부시설 관리비지원을 받으나 관광객이

   화장실만 이용하거나 소소하게 들어가는 경비가 많음.

∘농산물 생산량 조절 : 농가에서 직접 결정하며 판매상황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확인 할 수 있음

2. 비와구락부

   ◦ 주    소 : 우) 299-2416 千葉県南房総市富浦町青木 123-1

   ◦ 접촉인물 : 후쿠하라

      - 연락처  : TEL 0470-33-4611,

        E-mail : biwakurabu@ss.city.minamiboso.chiba.jp

   ◦ 홈페이지 : http://visit.city.minamiboso.chiba.jp/top/biwakurabu


  가) 일반현황

   ◦ 위    치 : 미나보소시 토미우라(고속도로 휴게소)

   ◦ 역직판장 : 일본 43현 830개소(미나미보소시 9개소, 마을민 5,700명)


  나) 비와가공 우에야마 역 직판장 견학

   ◦ 수상경력 : 도쿄 국제 포럼 행사시 “길의 역 그랑프리 2000”수상

    - 따뜻한 분위기, 스텝태도(일하는사람 친절도), 새로운 아이템 사업

   ◦ 비와 특산품 특징

    - 역 사 : 250년 재배 지역, 일품일촌 상품

    - 판매가격 : 1박스 12개 포장 3,000¥ ~ 4,000¥(일본고급과일)

    - 보존기간 : 3일 → 저장고 개발 : 3개월(습도 90% 유지)

    - 가공품 : 현재 병조림, 쥬스, 잼, 비누, 샴프, 퓨레, 아이스크림등,

    - 년간 판매액 : 6,000만¥ →  소득액 ⅓ 정도 지역에 환원

   ◦ 휴게소 시설소개

    - 어트리움(다목적홀), 인포메이션, 갤러리, 숍, 카페이외 야외 족탕, 놀이시설 등

    - 다목적홀에서 지역사람의 의견교환등 지역활동 회의장으로 활용하며, 갤러리

      에서는 예술, 공연, 전시등 볼거리를 제공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음

 

질문요지

 

 

 

 

 

 

 

 

 

 ∘가공술 허가 절차 : 비와술에 노하우 있는 농가는 국가에 술 판매 허가를 받아 지정되면 판매토록 하고 있음

 ∘재배기간 : 비가림하우스 5년, 노지 8년 ~10년 후 판매 가능

 ∘방문객수 : 년간 65만명 ~ 70만명

 ∘휴게소 직판장 배경 : 도시주민에게 여유있는 휴양공간, 새로운 체험공간 확보

   하고 농촌주민에게는 농산물판매, 가공사업을 통해 소득기회 확대 제공

 

농가민숙

 

 

 

 ∘마을 전체의 집집마다 조경이 잘 이루어진 정원을 볼 수 있었고 담벼락에 나무나 담쟁이 넝쿨을 이용 울타리를 만들어 조잡하고 지저분한 시골 분위기와는 달랐으며 마을 곳곳 쓰레기 분리수거장은 우리 농촌에서 사용하는 고무통이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고 그물망을 이용하여 악취를 없앴으며 각각 종류별 분리수거가 이루어지고 있어 깔끔한 마을을 체험 할 수 있었음

 ∘숙식비 : 1박2일 70,000원~80,000원 정도 이며 우리나라(30,000원정도)에 비해 높은 가격임.

 ∘식사는 전통음식으로 우메보시를 비롯 다양한 일본 음식을 체험할 수 있었으며, 전통

   다다미방과 전통 일본온천욕을 체험토록 하였으나 낙후되었고 방에서 벌레가 나와 불쾌하기도 함


3. 후지밀크랜드

  ◦ 주    소 : 우) 400-8501 山梨県甲府市丸の内 1-6-1

  ◦ 접촉인물 : 타나베

    - 연락처 : TEL 055-223-1595

    - E-mail. : noson-sink@pref.yamanashi.lg.jp

  홈페이지 :  www.pref.yamanashi.jp

 


  (1) 일반현황

   ◦ 위치 : 시지오카현 후지 아시리고원(후지산 근접)

   ◦ 역사 : 1954년 낙농단지 지정 40만호

   ◦ 농가수 :  2,600호 중 낙농가 64호

   ◦ 지역조건 : 강수량 년간 3,500ml, 일조량 小


  (2) 후지밀크랜드 소개

   ◦ 목적

     - 사라져가는 낙농문화를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고 낙농농가 소득증대

     -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음식의 중요성을 체험을 통해 교육시킴

   ◦ 역사 : 10년전 농협에서 만든 후 주식회사에서 인수 하여 운영 함

   ◦ 구성 : 치즈공장, 코테지(방가로), 레스토랑, 특산품 판매장, 퍼마켓토

   ◦ 숙박체험비 : 4인가족 30,000¥ ~ 40,000¥

   ◦ 체험시설 : 동물 농장, 농촌 체험, 낙농 농가 체험 등

   ◦ 체험지정 농가 : 15농가 / 연간 5,000명 체험

      : 낙농을 알리고 생명에 감사와 음식의 중요성을 학습을 통해 깨우치게 하기 위함

     - 1996년 우유소비 감소로 생산소비 방안으로 체험농가가 조합을 만들어 운영

     - 학교단체외 다양한계층 낙농체험 : 소젖짜기, 소 씻기기, 소막청소, 치즈 가공


 

질문요지

 

 

 

 

 

 

∘우유생산량 : 시지오카 ¼생산하며 농가당 젖소 90여마리 정도로 750톤 생산 / 연간 8,000만¥

조합 해퍼 운영 : 6명농가로 구성되어 일일 도우미 활동을 해줌으로써 낙농가의 애로사항 해결

∘앞으로 방향 : 도농교류 체험 확대를 위해 자연학습 체험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개발


4. 야마나시 농촌진흥과

   ◦ 주    소 : 우)187-0002 東京都小平市花小金井 1-6-12

   ◦ 접촉인물 : 센타소장

     - 연락처  : TEL 042-465-9882

   ◦ 기관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ek-system.ne.jp


  (1) 일반현황

   ◦ 농가수 : 4만6천명(총인구수 89만)

   ◦ 농업공무원 : 360명

   ◦ 농가지원비율 : 보조 55%(국가 50%, 현 5%), 자담 45%


  (2) 구조 : 3개 담당(농촌정비, 구조개선, 농지관리)

   ◦ 농촌정비담당

     - 토지이용의 조정

     - 농업 진흥 지역 정비 계획의 관리 및 지도

     - 농지 유동화 촉진

     - 야마나시현 농업 진흥 공사의 지도

     - 도시 농촌 교류의 지원

     - 가장 알맞은 시기의 지산지소 지원사업

   ◦ 구조개선담당

     - 농업경영 구조 대책사업

     - 농산층 진흥 등 농림 어업 대책 사업

     - 나카야마간 지역등 직접 지불 사업

     - 특정 농산촌 종합 지원사업

   ◦ 농지관리담당

     - 농지에 관한 사무

     - 유휴 농지의 이익 활용의 추진

     - 자작농 재산의 관리 및 처분의 추진

     - 농업자 연금의 감사 지도

     - 지적 조사의 추진 지도

     - 농업 생산 법인

     - 시민 농원의 추진


  (3) 야마나시현 농촌진흥과 추진내용

   포도, 복숭아 주산지로써 도농교류를 통한 농가체험으로 산지농산물 직판추진

   ◦ 각시와 도청 및 농협과 협회등 홍보로 이벤트행사 추진하고 있음

   ◦ 년간 방문객은 500만명이며 이중 해외 200만명으로 외국어 번역 팜플렛준비함

   ◦ 역휴개소 직판장을 운영 관광객 수는 연간 270만명으로 판매액 3억천만¥올림

 

질문요지

 

 

 

 

 

 

 

∘체험홍보 : 팜플렛, TV, 인터넷 등 도시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에 노력함

∘농업전망 : 농업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관광 수익을 올리기 위해 농업이    기본바탕으로 도농교류사업을 새로운 아이템으로 추진한다면 앞으로 희망은 있다고 봄


5. JA 후루츠 야마나시 선과장(이사와)

  ◦ 주    소 : 우)405-0031 山梨県山梨市万力 1524-1

   ◦ 접촉인물 : 선과장 담당직원

     - 연락처  : TEL 0553-21-7700

     - E-mail. : webmaster@jafruits.or.jp

   ◦ 홈페이지 www.jafruits.or.jp

  (1) 일반현황

   ◦ 선과장 개설 : 평성 10년 ~ 18년(9년)

   ◦ 사업비 지원 : 8억¥(국비 50%, 농협 50%)

  (2) 선과장 추진내용

   ◦ 주작목 : 복숭아 1,100톤, 포도 160톤(복숭아 90%, 포도 10%)

   ◦ 판매액 : 년간 7억6천만¥(복숭아 6억6천만¥, 포도 1억¥)

   ◦ 브랜드 : Kasugal(카스가이시) - 야마나시현 복숭아

   ◦ 포장선별기 : 4억¥(균일한 제품 선별 자동화 시스템 기계)

     - 3단계(당도측정→제품선별→박스포장)

   JA경영 : 적자시 농가에서 보조금을 내고 흑자시 농가에 다시 배당해 줌

 

질문요지

 

 

 

 

 

 

∘고용인원 및 임금 : 인원 90명 시간당 1,000¥으로 년중 3개월만 근무

∘농업전망 : 농업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관광 수익을 올리기 위해 농업이    기본바탕으로 도농교류사업을 새로운 아이템으로 추진한다면 앞으로 희망은 있다고 봄


6.. 메르샹 가츠누마 와인공장

   ◦ 주    소 : 우)409-1313 山梨県甲州市勝沼町下岩崎1425-1

   ◦ 접촉인물 : 나카지마

     - 연락처  : TEL 0553-44-1011

   ◦ 홈페이지 : www.chateaumercian.com/cm/winery/index.html


  (1) 와인공장 추진내용

   ◦ 와인공장 개설 : 헤세이 13년(2001년)

   ◦ 와인공장 입구 외부교육용 비디오를 설치로 와인공정제조 개략 설명

   ◦ 포도는 9월 ~10월 출하하여 2종류의 레드와인, 화이트와인을 생산함

   ◦ 와인공정과정

      포도 선별(기계) → 파쇄(가볍게) → 발효(효모를 넣음) → 압축기로 짬 →

      저장숙성 → 브랜드 상품화

   ◦ 1일포도압축량 : 하루에 30톤 압축하고 압축기는 10톤용과 20톤용이 있음

   ◦ 효모에 따라 맛좌우 : 1주 - 단맛 와인, 3주 - 당분은 적어지고 쓴맛 와인

   ◦ 포도주 판매장에 포도시음장이 있어 10종의 와인과 3종과 과일식초 시음

   ◦ 발효통 : 작은 것 300병, 큰 것(15,400ℓ) 20,000병을 만들 수 있음


7. 중앙 농업개량보급 센터

   ◦ 주    소 : 우)187-0002 東京都小平市花小金井 1-6-12

   ◦ 접촉인물 : 센타소장

     - 연락처  : TEL 042-465-9882

   ◦ 기관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ek-system.ne.jp

  (1) 일반현황

   ◦ 담당구역 : 동경 10구 17시 관리

   ◦ 지역조건 : 평균기온 15℃전후, 강수량 2,000㎜전후

 


  (2) 농업개요

   ◦ 경지면적 : 2005년 7,974㏊ (최근 5년간 445㏊ 감소)

   ◦ 농가수 : 2005년 8,500호 (최근 5년간 8% 감소)

   ◦ 농가 평균 재배면적 : 2ha 미만( 1년 5번 작물을 재배하여 소득을 올림)

   ◦ JA 공동집하장(20평) 연간 판매액 : 8,000만

   ◦ 가구당 농가 소득 :  100 ~ 1,000만천차만별임 (야채,과수,꽃,축산등

     복합영농형태로 생산한 농축산물을 직판하거나 JA 공동집하장에 출하)


  (3) 보급센터 주요사업

   ◦ 농가 병충애 피해관리, JA(신용조합) 영농지도자 애로해결 등 업무가 많음

   ◦ 농가와 친밀도가 높음 - 경지면적은 물론 농가의 인적사항도 파악 함.

   ◦ U턴 세미나와 영농후계자 세미나를 많이 하고 있음(귀농세대 급증)

   ◦ 도시근교의 특성상 소비자와 쉽게 접하므로 생산후 중간상을 걷히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판이 활성화 되어 있음

   ◦ 주재배 작목으로 꽃, 시금치, 배, 돼지, 닭 외에도 팽이버섯 등 여러작목을

      재배는 물론 판매까지 하며, 소비자 지향 농업을 해야하므로 농가도 힘듬.

   ◦ 반면 지도원도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연구해야 하고 한작목도 30여종을 하고 있어 생산자도 노력해야 하고 기술지도 하는 지도원도 힘들어 지고 있음

   ◦ 집약적 농사 : 무, 당근, 캐비츠 작목에서 고미즈나, 시금치등의 재배가 많아

      졌고 직판생산품으로 옥수수, 콩 외 일일 작업판매품이 늘고 있음.

   ◦ 앞으로 과잉생산 작목 우려를 위해 가공시설을 준비 중에 있음

 

질문요지

 

 

 

 

 

 

정부지원 : 농가 직판장운영에 따른 저금리 지원외 국가 보조금은 없고 도쿄시에서 적게 지원함

∘학교급식 연계 : 도쿄시의 9,000농가의 생산물을 급식토록 하여 일거양득을 취함

∘농업전망 : 농업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어려워지지만 U턴(귀농)농가가 늘고 있으며, 근교   농지 1ha 규모로도 상품개발로 농가경영 유지가 가능하므로 농업전망은 밝으며, 직판

  농가가 증가함에 따라 농촌여성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에 있음

  (4) 동경 블루베리 Ben's Farm농가 견학

   ◦ 경영면적 : 블루베리 25a, 꽃 30a, 야채 24a, 그 외 20a

   ◦ 재배품목 : 블루베리, 옥수수, 꽃종류 60종

   ◦ 노 동 력 : 농원 본인원 6명, 찻집 3명

   ◦ 개    원 : 평성 16년 4월

   ◦ 경영내용

    가) 연간계획

    - 3월 부터 : 60종 블루베리 생산

    - 6월 중순 : 옥수수, 완두콩등 소비자 체험 시설 판매

    - 7월 말경 : 블루베리 수확시기(수, 토, 일) - 소비자

    - 9월  : 가을 꿏 생산 판매 외 가을야채등 체험 판매

      ※ 소비자 체험판매 : 주3일 운영( 수, 토, 일 )

    나) 블루베리 수확체험

    - 체험비 : 200¥

    - 체험수확물 : 250¥/100g(선별수확물여서 가격이 높음)

    - 직 판 가격 : 200¥/100g

   다) 근교초등학교 현장체험 학습 제공

    - 야채, 꽃 재배 교육, 수확체험 등

   라) 찻집 카페운영

    - 카페에 지역 사람들과의 교류로 체험장 홍보 및 활성화


Ⅳ. 수집자료 및 참고문헌

  ◦ 야마나시현, 도쿄 중앙농업개량보급센터 등

     방문기관 농정현황 및 리플렛


 Ⅴ. 연수소감

  ◦ 이번연수를 통하여 일본의 농촌지역 역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농업 과소화, 국제화의 진전, 고령화가 심하게 진행됨에 따라 농업인이나 농업직 공무원 모두 든 상황임을 실감 했지만 농촌의 공익적이며 다양한 기능 즉 농업생산 활동을 통해 식량공급, 농촌경관 제공, 지역문화 계승 등 국민의 안전하며 풍요로운 삶을 키고 국가 사회를 안정시키는 기초로써 21세기를 사는 사람들에게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하였고,


  ◦ 앞으로 농촌지도사업으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역농산물의 학교급식 확대, 고소도로 휴게소 직판장, 전자상거래,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 방향 전개가 필요하며, 신규영농후계자와 U턴한 도시민을 으로 한 취농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체계적인 영농인력 확보 또한 중요 과제임,

 

  ◦ 도농교류사업 확대를 통해 식품의 안전성, 고품질화 경쟁력 제고와 함께 소비자의 욕구충족에 맞는 다양한 농산가공품 개발은 물론 유전자 조작식품의 표시등 식품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신뢰구축을 위한 표시규격제도의 개선을 강화해야 하며,


  ◦ 농촌현장 방문체험 사업으로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을 직접현장에서 구매토록 하여 소비자에겐 새로운 휴식 공간제공 및 소비자 욕구 만족을 시키고, 열약한 농업인들에겐 새 소득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면 앞으로의 농업은 밝다고 할 수 있음


  ◦ 본 연수단은 금후 지방농촌진흥사업 발전을 위한 일본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토대로 개혁과제에 반영․개선하여 지역농가에 수익이 창출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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