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상세례로 유명한 강화 교산교회 앞에는 그 당시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조각물이 있습니다. 선상세례에 대한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1892년 제물포교회에 부임한 존스 선교사는 복음을 전하기 위해 강화를 찾아 왔으나 입성을 거부 당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제물포에서 주막을 하던 이승환이 복음을 받아 들인 후 주막을 그만두고 고향인 강화 서사로 돌아 왔습니다.
그가 농사를 지으면서 늙으신 어머니를 전도하여 세례를 요청하자 존스 선교사는 조선사람의 복장을 하고 은밀히 강화를 찾아 왔지만 다리목 마을의 김초시 양반가문에서 서영 오랑캐가 우리 땅을 밟으면 쫒아가서 그 집을 불태워 버리겠다고 반발하자 어머니를 배로 모셔 오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이승환은 어머니를 업고 들판을 지나고 다리를 건너고 산을 넘고 갯벌을 지나 배로 갔습니다. 보름달이 환히 빛나는 밤에 존스 선교사는 달빛에 예문을 비추어 읽으며 배 위에서 이승환의 어머니에게 세례를 주었습니다. 이것이 강화에 최초로 복음의 겨자씨가 떨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존스 목사는 양사를 당시 제물포교회와 함께 2대 선교 거점으로 보고 1893년 가을 이명숙 전도사를 강화 담당자로 파송하였습니다. 초기에는 교인 4~5명이 모여 이승환 자택에서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가정교회로서 신앙공동체가 형성되자 교인은 즉시 배로 증가해 10여명에 이르렀고 이제는 어엿한 교회가 설립된 것이지요.
1893년 말에는 존스와 스크랜톤 두 선교사가 이미 강화교산교회에 와서 유숙한 바 있고 내리교회 백헬란 전도사는 6차례에 걸쳐 10주간을 머물면서 강화 전도에 힘쓰기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강화교산교회는 1893년을 교회 창립원년으로 삼고 있는 것이랍니다. 교회가 창립된 다음 해인 1894년에는 이미 교황리에 초가 12간을 구입해 교회를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이승환씨는 그후 매서인이 되어 전도에 힘쓰다가 1898년에는 아펜젤러 목사로부터 강화 교산교회 계삭회 소속으로 권사 직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강화 초대기독교선교역사관입니다. 예배와 역사관 관람을 위해 안으로 들어갑니다.
설교말씀 도중 기독교역사에 관한 동영상을 봅니다.
설교말씀을 들은 후 우리는 올해 안으로 1명씩 반드시 전도하겠노라 맹세를 하고 축복 기도를 받았습니다.
강화에 떨어진 한알의 겨자씨가 우리나라에 복음의 씨앗이 되었습니다.
강화의 양반 중 선상세례의 과정에 감명을 받은 이가 있었습니다. 벼슬을 하지 않고 초시 신분으로 교항(현 교산)에 서당을 차려 후학을 양성하며 지역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던 김상임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김초시는 이승환 모자에 대한 존스 선교사의 사려 깊은 행동을 본 이후 한문성경을 전해 받고 읽은 가운데 자신이 찾던 정감록의 심승지지란 주요 비결이 바로 성경의 십자가지도 임을 깨닫고 개종을 결심하였습니다.
이후 김상임이 마으릐 가신과 신당을 불사르고 말씀 공부에 집중한 결과 교산교회 신앙공동체의 교인 수가 급증하게 되었고 서민층 일색이던 신앙공동체에 양반층이 합세하며 강화교산교회는 복음을 전 지역으로 확산시키게 되었답니다.
김상임은 존스 선교사의 배려로 인천의 신학회와 평양의 신학회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1902년 4월 김기범, 김창식 목사에 이어 감리회의 한국인 3대 목사후보가 됐으나 목사안수를 몇 달 앞두고 전염병이 창궐한 마을의 심방을 갔다가 감염돼 55세를 일기로 소천하였습니다.
이후 교산교회 성도들은 김상임을 강화의 바울로 부르며 그의 신앙의 길을 따르며 연이어 홍의교회를 거쳐 고부교회, 상도교회 등 강화 전 지역의 교회개척을 위해 헌신하며 강화 어머니교회의 역할을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복음을 받아 들인 강화의 기독교인들에게 몇 가지 신앙의 특색이 강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첫째는 복음적 신앙, 둘째는 자립신앙, 셋째는 토착적 신앙, 넷째는 일돌림 신앙, 다섯째는 민족적 신앙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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