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베트남 하롱베이 문화탐방

아침햇쌀 2012. 3. 6. 21:08

하롱베이 국립공원(Halong Bay National Park)엘 갔습니다.  하노이의 동쪽에 위치한 하롱베이 국립공원은 그 미려한 장관으로 유명합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립공원으로 전체 국토 중 1,553 평방 킬로미터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이 만을 차지하고 있는 3,000개 이상의 섬들이 보여주는 장관은 스펙타클 그 자체입니다.

하롱(Halong,下龍)이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용(龍)이 바다로 내려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한무리의 용들이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했고 침략자들과 싸우기 위해 내뱉은 보석들이 섬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국립공원의 역사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베트남에서 일어난 전쟁과 반란은 문화를 보존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았답니다. 문화의 보존 노력은 도만카씨(Mr. Do Manh Kha)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는 복무 중에도 동료들의 도움으로 많은 문화재를 수집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이런 노력은 이 국립공원 안에 박물관을 짓는 것으로 이어졌고, 베트남 전쟁 중인 1962년 마침내 그의 꿈이 실현되었답니다. 하롱베이(Halong Bay)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것이죠. 32년 후 1994년에 그 아름다움으로 인해 유네스코(UNESCO)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선포되었고 이제는 세계불가사의 7대 자연경관 중 1위에 속한다고 합니다.

 

 

부두가에 도착하니 우릴 태울 유람선이 대기해 있습니다. 저 큰 유람선이 유리 일행만 태우고 바다로 나갑니다. 오늘 하루 일정은 이 배안에서 지내야 하는것. 바다를 맘껏 즐기며 시원함도 맛볼 수 있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배가 떠납니다. 중간에 우리에게 달려오는 쪽배가 있네요. 잽싸게 우리 배에 올라와서 과일을 팝니다. 부모들이 어린아이를 앞세워 장사에 나선 것 같습니다. 몇가지 과일을 사줬죠.  그런데 한 두팀이 아니네요.

 

자~ 지금부터 우리가 기다리던 아름다운 하롱베이의 모습들이 하나, 둘 펼쳐집니다. 날씨가 흐리고 부슬부슬 안개 같은 이슬비가 내립니다. 시야가 좋질 않습니다. 더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는 없겠다 싶네요.

 

 

배는 섬들을 비켜가며 앞으로 나갑니다. 우린 감탐사를 외쳐봅니다.

 

 

여긴 바다에 있는 물고기 판매점입니다. 가두리 양식장에 생선회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다구경도 하고 선상에서 회도 떠 먹을 수 있는 관광이네요. 원래 베트남 사람들은 생선회를 먹질 않는다고 합니다. 한국 관광객들이 생선회를 찾다보니 아주 큰 상품이 되었다고 합니다.

 

 

어쩜 저렇게 생겼을까? 콘크리트로 기초를 해서 올려 놓은 듯 하죠.

 

 

 

 

 

정말 많은 관광객들이 나와 있습니다. 배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네요.

 

 

 

하롱베이애서 가장 인기있는 키스바위랍니다. 이 바위는 유네스코에 등록되었다고 합니다. 보는 방향에 따라 각기 모양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밑에 사진을 보면 키스하는 장면으로 연출되지요.

 

 

 

 

하롱베이에 잇는 섬들 중 유일하게 모래 백사장이 있는 섬이 보입니다. 저 섬 산봉우리에는 전망대가 있다고 합니다.  

 

 

티톱섬입니다. 이 하롱베이의 모든 섬들은 물결로 인해 모래가 쌓이질 못하는데 이 섬은 인공적으로 모래를 쌓아 놓았다고 합니다. 지금도 몇년에 한번씩 모래를 운반해서 파여 나간 모래를 복구해 놓는다고 하네요.  

 

 

큰 바위 밑에 상점들이 들어와 있습니다.

 

 

전망대에 올라가는 도중 중간에서 경관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날씨만 맑았으면 저 멀리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었을텐데 정말 아쉽네요. 그런데 우린 그래도 재수가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다음 날 이곳을 방문했던 관광객들 말로는 주변을 전혀 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티톱섬 전망대입니다. 기념촬영을 하고 내려왔죠.

 

 

 

 

천궁동굴이 있는 섬입니다. 우린 이곳에서 하선하여 동굴을 탐방하러 올라갑니다.

 

 

동굴을 나오니 바위가 매달려 있네요. 저렇게 수억년을 지내왔을텐데 ...

 

 

아름다운 경관이 펼쳐집니다. 이제 내려가서 저 배를 타고 다른 곳으로 가야 되겠죠. 정말 아름다운 섬 하롱베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