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소식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봄에도 파종

아침햇쌀 2010. 2. 16. 19:32

농촌진흥청에서는 가을에 파종해 봄에 수확하던 월동 사료작물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를 봄에 파종해 재배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IRG 봄 파종 재배기술이 개발됨으로써 가을에 파종 시기를 놓쳐 조사료 생산을 하지 못했던 농가에서도 이른 봄에 IRG를 파종해 가을 파종 대비 90% 수준인 1ha당 12.5톤(건물수량)의 조사료를 생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

 


IRG는 가축 기호성이 우수하고 사료가치가 높아 농가에서 가장 선호하는 작물이나, 벼 수확이 늦거나 비가 와서 가을철 파종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겨울이 추운 중북부지역에서는 가을철 파종시기가 늦으면 월동이 어렵기 때문에 중부이남지역에 비해 IRG 재배면적 확대의 제한요인이 되었지요.


IRG를 봄에 파종해 재배할 경우, 파종시기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북부지역은 3월 상․중순, 중부이남지역은 2월 하순~3월 상순이 적당하나, 땅이 빨리 녹으면 파종시기를 좀 더 빨리해야 합니다. 품종은 조생종이나 중생종을 선택해야 하며, 밭에 재배할 경우는 중생종을 선택해야 조사료 생산량이 더 많아집니다.


파종량은 40kg/ha로 하고, 파종작업(조파 또는 산파) 후 반드시 진압을 해주어야 출현이 빠르고 건조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비방법에서 질소질 비료는 파종할 때 밑거름으로 50%, 2~3엽기에 웃거름으로 50%를 나누어 주며, 인산과 칼리 비료는 전량 밑거름으로 살포하면 됩니다.


IRG를 봄에 파종하면 가을 파종에 비해 수확시기가 일주일 정도 늦어지므로 논에서는 5월 중순에 수확이 가능한 조생종을 파종하고, 밭에서는 5월 하순~6월 상순에 최대수량을 올릴 수 있는 중생종을 파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