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성공하는 문화관광축제 기획하기

아침햇쌀 2015. 9. 1. 08:43

지난 2015년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있었던 문화관광축제 20주년기념 토론회에서 축제기획분야 패널로 참가해 발표했던 자료 요지입니다

 

 

1. 문화관광축제 기획의 기본

○ 축제기획하기 전 생각 할 것

왜 해야 하나 - 뚜렷한 축제의 목적 설정해야 올바른 축제를 기획할 수 있다

어디서 해야 하나 - 축제컨셉에 맞는 장소 선정

누가 할 것인가 - 주최자와 주관자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 정확한 표적시장 선정

○ 축제장 동선 구성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기, 승, 전, 결의 원칙으로 도입부문, 전개부문, 절정부문, 결론부문으로 구분

누가 운영 할 것인가 - 관주도형, 민간주도형, 전문가그룹이 있는데 관과 민, 그리고 전문가가 함께 하는 것이 이상형  

○ 축제예산 활용비율

하드웨어나 홍보에 지나친 투자는 금물

가급적 소프트웨어에 많은 투자가 축제 살리는 길

○ 물건을 팔 것인가

축제는 장사가 아니라 소비자와 만남의 장소

- 물건을 팔려면 서울로, 축제는 지역 이미지와 브랜드를 파는 곳

소비자를 초청하면서 주민이 직접 만들어 가는 축제로

 

 

2. 기획과 운영의 불일치

○ 축제의 4대요소 충족

즐길거리,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등 4거리가 포함해야

개막행사부터 관광객 중심으로, 의전행사 없애도록

○ 지역주민이 만들어 가는 축제

핵심프로그램(킬러콘텐츠)은 지역주민이 운영

축제 참여자에 대한 사전교육이 가장 중요

홍보는 구전에 의한 홍보가 최고 !!

○ 안전관리

준비 과정부터 철수 마무리까지 (화장실, 간판, 부스)

모든 참여업체 보험가입은 필수, 위험부담 분산 

식당업 허가를 득하고 영업개시

○ 판매점 운영 - 기분 잡치는 곳 (바가지요금, 먹거리)

물건 판매가 아니라 지역 브랜드를 판매

어떠한 일이 있어도 고객에게 친절해야 - 교환, 환불

  

 

3. 참신하고 독창적인 프로그램 기획

축제의 킬러콘텐츠

우리만의 프로그램 으로 욕구충족

콘텐츠와 일치하는 다양한 어메니티 개발

관광객 참여 프로그램 확대 - 양반문화 타파(주머니 손빼게 해야)

○ 축제의 매력성

풍족한 나눔의 장 - 마당별 놀이를 통한 무료티켓 배부

지역농특산물 홍보와 연계 - 무료택배

4. 결론

축제의 성패는 관광객을 즐겁게 보내자!!!

관광객이 즐거운 축제로 기획되어져야

5. 기획제언

문화관광축제 매뉴얼 마련 - 경력 1~2년인 축제담당자를 위한 배려

축제실무 학습의 기회 제공 (아카데미 개설)

 

 

본 자료가 유익했다면 에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