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있었던 문화관광축제 20주년기념 토론회에서 축제기획분야 패널로 참가해 발표했던 자료 요지입니다
1. 문화관광축제 기획의 기본
○ 축제기획하기 전 생각 할 것
왜 해야 하나 - 뚜렷한 축제의 목적 설정해야 올바른 축제를 기획할 수 있다
어디서 해야 하나 - 축제컨셉에 맞는 장소 선정
누가 할 것인가 - 주최자와 주관자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 정확한 표적시장 선정
○ 축제장 동선 구성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기, 승, 전, 결의 원칙으로 도입부문, 전개부문, 절정부문, 결론부문으로 구분
누가 운영 할 것인가 - 관주도형, 민간주도형, 전문가그룹이 있는데 관과 민, 그리고 전문가가 함께
○ 축제예산 활용비율
하드웨어나 홍보에 지나친 투자는 금물
가급적 소프트웨어에 많은 투자가 축제 살리는 길
○ 물건을 팔 것인가
축제는 장사가 아니라 소비자와 만남의 장소
- 물건을 팔려면 서울로, 축제는 지역 이미지와 브랜드를 파는 곳
소비자를 초청하면서 주민이 직접 만들어 가는 축제로
2. 기획과 운영의 불일치
○ 축제의 4대요소 충족
즐길거리,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등 4거리가 포함해야
개막행사부터 관광객 중심으로, 의전행사 없애도록
○ 지역주민이 만들어 가는 축제
핵심프로그램(킬러콘텐츠)은 지역주민이 운영
축제 참여자에 대한 사전교육이 가장 중요
홍보는 구전에 의한 홍보가 최고 !!
○ 안전관리
준비 과정부터 철수 마무리까지 (화장실, 간판, 부스)
모든 참여업체 보험가입은 필수, 위험부담 분산
식당업 허가를 득하고 영업개시
○ 판매점 운영 - 기분 잡치는 곳 (바가지요금, 먹거리)
물건 판매가 아니라 지역 브랜드를 판매
어떠한 일이 있어도 고객에게 친절해야 - 교환, 환불
3. 참신하고 독창적인 프로그램 기획
○축제의 킬러콘텐츠
우리만의 프로그램 으로 욕구충족
콘텐츠와 일치하는 다양한 어메니티 개발
관광객 참여 프로그램 확대 - 양반문화 타파(주머니 손빼게 해야)
○ 축제의 매력성
풍족한 나눔의 장 - 마당별 놀이를 통한 무료티켓 배부
지역농특산물 홍보와 연계 - 무료택배
4. 결론
축제의 성패는 관광객을 즐겁게 보내자!!!
관광객이 즐거운 축제로 기획되어져야
5. 기획제언
문화관광축제 매뉴얼 마련 - 경력 1~2년인 축제담당자를 위한 배려
축제실무 학습의 기회 제공 (아카데미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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