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소식

“농약 살포전 꿀벌 안전방사기간 확인하세요”

아침햇쌀 2010. 5. 18. 10:10

농촌진흥청은 꿀벌 등 화분매개곤충 보호를 위해 농약 살포 전에 농약포장지에 표시된 꿀벌 안전방사기간을 확인한 후 농약을 살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전방사기간은 작물에 농약을 살포한 후 경과 기간별로 농약을 친 잎을 따다가 철망에 넣고 그 속에 꿀벌을 넣어 24시간 동안 관찰해 이상 여부를 판단, 이상이 없으면 그날을 안전방사기간이라고 한다.


꿀벌은 꽃이 피는 식물 수분의 약 50% 정도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화분매개곤충이지만, 최근 이상 기온으로 개최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꿀벌의 활동이 가장 왕성한 과수원이나 밭작물의 개화시기에 농약 살포로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농촌진흥청은 특히 딸기에 등록된 농약의 경우 잎에 농약 잔류 기간이 길어 꿀벌 방사가 제한된 펜프로파트린을 비롯해 안전방사기간이 비교적 긴 농약 5종은 살포시 보다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꿀벌의 농약피해를 막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꿀벌에 강한 독성을 나타내는 농약의 경우 포장지에 “이 농약은 꿀벌에 잔류독성이 강하므로 꽃이 피기 ○○일 전부터 꽃이 피어 있는 동안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등의 안전방사기간을 표시토록 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약평가과 박재읍 과장은 “꿀벌이 없을 경우 사과와 배 같은 과일은 전혀 결실이 이뤄지지 않는다”며 “앞으로 꿀벌을 보호하면서 고품질의 안정적인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농약 살포방법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딸기의 경우 꿀벌 엽상잔류기간이 길어 주의를 요하는 농약>

품목명

안전방사기간

적용작물

아세타미프리드

·인독사카브

(수화제)

7일

고추, 수박, 오이, 딸기, 장미

비펜트린

·이미다클로프리드

(수화제)

14일

감귤, 고추, 수박, 오이, 감, 배,사과, 복숭아, 토마토, 참외, 자두, 장미, 딸기, 호박

인독사카브

(수화제)

14일

파, 배추, 고추, 감, 수박, 감귤, 오이, 참외, 딸기, 복숭아, 벼, 콩, 사과, 자두

디노테퓨란

(수화제)

14일

고추, 호박, 수박, 벼, 배, 오이, 감, 장미, 감귤, 사과, 딸기, 매실, 고추

펜프로파트린

(유제)

방사제한

사과, 감귤, 배, 수박, 딸기, 당귀, 장미, 토마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