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소식

천연항생제 봉독 사용요령 교육

아침햇쌀 2010. 3. 24. 09:35

이천시에서는 항생제대체제(봉독) 실증시험사업 추진을 위한 봉독사용요령 교육이 지난 15일 이천시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열렸다.

시가 천연항생제인 봉독을 가축에 적용하여 항생제사용 저감으로 안전축산물을 생산하고자 개최한 이번 교육에는 실증시험농가 75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05년부터 양봉농가의 새로운 소득원 개발과 축산농가의 항생제대체제 보급으로 안전축산물을 생산하고자 봉독가축적용 공동시험을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실시하여 돼지, 젖소, 양계 등의 논문을 발표하고 봉독가축적용기술 개발에 앞장선 결과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적용기술을 개발보급 하고자 지난해 45농가에 5천5백만원, 금년에는 75농가에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실증시험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이밖에 금년에도 농촌진흥청 국비를 지원받아 봉독을 활용한 송아지 육성률 향상과 번식우의 번식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실증시험농가 교육은 돼지, 젖소, 한우의 봉독사용 요령에 대한 강의로  “축산물의 최종고객인 소비자는 고품질 제품과 함께 안전성과 건강을 생각하는 요구가 강해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안전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축산환경을 개선하고 기본적인 관리에 충실하는 한편, 항생제사용을 저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항생제대체제로 천연항생제인 봉독을 가축질병 예방과 치료에 적용하는 요령에 대하여 중점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