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관광

이천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2월 1일부터

아침햇쌀 2013. 1. 2. 09:31

이천시가 2013년 2월 1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노선 변경은 그간 인구 증가에 따라 아파트 밀집 지역의 노선 개편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온 결과다. 또 농촌지역 주민들과 학생들의 등, 하교 시 대중교통 이용 문제 등 주민들의 편리한 이용권을 제공하고자 이천시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키로 한 것이다.

대폭적인 노선 확대 개편으로 기존에 버스가 운행되지 않던 노선이 새로 신설 되었고, 특히 학생들의 등, 하교 시 공영버스 8대를 투입하는 등 농촌지역 주민들과 학생들의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노선개편의 구체적 내용은 현재 중복되는 노선을 통·폐합해 농촌지역의 미 운행 지역인 16개 지역 추가 경유와 장호원읍과 이천을 운행하는 노선에 율면을 경유하는 등 서비스 지역을 확대 했다.

또 각 노선에서 최소 1일 3회 이상 운행과 수요가 많은 노선에 대한 운행횟수 증회로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로 교통 편의를 제공하게 되었다.

 


시내 순환버스 노선을 새로이 신설하여 시청을 기점으로 시청 및 세무서, 경찰서 등의 행정 민원 이용 편의를 도모 하였으며, 이천시 각 지역에서 시내로 운행하는 전체 노선에 대하여 이천터미널에서 하차를 하게 함으로써 시내 지역의 지, 정체가 감소 하여 교통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내 무료 환승제를 도입하여 전 노선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시내버스 이용승객 중 버스 하차 후 30분 이내 갈아 타 는 경우 4회에 한해 무료로 승차 할 수 있게 하여 경제적 부담도 완화될 전망이다.

한편, 전체 노선에 대하여도 권역별 노선번호 부여로 식별이 용이하게 하여 주민들과 학생들이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노선 변경에 대해 이천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노선 체계를 대폭적으로 개선하여 농촌지역의 교통 불편 해소와 무료 환승제 도입으로 교통비 절감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로 시내버스 이용률이 크게 증대 될 것으로 기대 한다”며,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하여 홍보 활동을 강화하여 시행 초기에 나타 날 수 있는 혼선을 최소화 해 빠른 시일 안에 정착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 시내버스 노선 현황
▪총 81대 88개 노선
- 시내버스 61대 66개 노선
- 공영버스 22대 22개 노선 (도 5, 시 17)
❍ 미운행 지역 추가 경유
- 동지역 : 대포동, 단월동 대대리 구간 만석고개, 송정2통(능안마을),
부발 현대 6차아파트옆 사동교회
- 부발읍 : 신원4리 동측
- 신둔면 : 인후2리
- 마장면 : 덕평리, 각평리, 목리, 표교3리, 해월리
- 호법면 : 안평리 체육센터, 동산리, 송갈2리
- 모가면 : 원두2리
- 장호원 : 오남리
❍ 학교 노선 운행 확대
- 순환버스 운행에 따른 시가지내 학교 운영
. 북부(양방향) : 송정초․중 - 이천고 - 증포중 - 우성아파트 - 이천고 -
온천공원 - 터미널 - 도서관 - 양정여고 - 송정동
. 남부(양방향) : 행정타운 - 남초교 - 터미널 - 제일고 - 갈산주공 - 양정여고 -
의료원 - 행정타운
- 효양고 주간 운행
. 터미널 - 부발 - 효양고 - 부발읍 - 죽당리
. 아미리 - 효양고 - 부발읍사무소 - 터미널
- 효양고 야간 운행( 효양고 - 부발읍 - 이현고 - 송정동)
- 백사중학교 : 터미널, 모전리, 백우리, 현방리(백사초교), 백사중
※ 마장중․고 운행 협의 (군부대 영외숙소 준공(‘2014) 이후 노선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