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관광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관광도시 이천

아침햇쌀 2009. 6. 9. 11:39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관광 도시 이천

※ 이천시면적 461㎢ , 이천시인구 20만명


수도권 일대에서 가장 각광 받는 관광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우리 이천시가 가진 소중한 문화적, 관광적 자산들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충분한 「볼거리」, 「즐길 거리」, 「살 거리」, 「먹거리」가 있는 매력적인 이곳 이천으로의 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첨단산업과 함께 안락한 도시생활과 풍요로운 농촌생활이 공존하는 쾌적한 전원도시로 수준높은 문화와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사람과 자연, 이웃과 내가 하나되는 녹색도시인 우리 이천은 이런 곳입니다.


 ■ 이천의 역사

이천은 삼국시대 초에는 백제의 영지였으며, 고구려 제 26대 장수왕 63년(475년)에는 고구려에 속하여 남천현 이라 불리워 졌습니다. 그 후 신라 제 24대 진흥왕 집권시 남천주(오늘날의 도청소재지)가 설치되었고, 고려태조가 후백제 남정시 이천군(936)이라 칭하였으며

세종26년(1444)에 도호부로 승격되어 1914년 음죽군의 대부분이 이천군으로 통합된 이후 1996년 3월 1일에 이천시로 승격되었습니다.

 

이천의 특징

경기 동남부의 중심에 위치한 이천은 남한강의 지류인 복하천과 청미천이 흘러 구릉지가 잘 발달되어 있는 곳으로 예로부터 재해와 재난이 없는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남북으로 중부고속도로, 동서로 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고 서울에서 충주를 잇는 국도 3호선과 수원에서 여주를 있는 42번 국도가 교차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이기도 합니다.

이천은 무엇보다도 세계제일의 미질을 자랑하는 이천쌀, 전통자기의 재현으로 세계도예의 중심지으로서 명성과 유백색의 당도높은복숭아로 유명한 도시로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우수한 수질을 자랑하는 알칼리성천연온천, 전원, 관광, 레져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살기좋은 도시입니다.

 

이천의 위치와 지형

이천은 동으로 여주군, 서로는 용인시, 남으로는 충북 음성군, 북은 광주시, 서남쪽은 안성시에 접해있으며 동서의 길이가 27km, 남북은 36km에 이릅니다. 긴 표주박 모양을 띤이천에는 한강의 지류인 복하천이 시(市)의 중앙부를 흘러 소평야를 이루고 있고 관개시설이 용이해 토양이 상당히 비옥한 편입니다.

                         

시의 상징

「시의 새」 - 까치 ( 시민의 평화와 총화단결, 기쁨을 상징)

「시의 꽃」 - 진달래 ( 시민의 화목과 단결, 근면성과 강인함을 상징)

「시의 나무」 - 소나무 ( 굳은 의지와 애향심, 시민의 진취적이 기상을 상징)


시의 마스코트

「토담이」, 「화담이」 - 이천의 대표적 축제인 이천도자기축제의 주제( 흙과 불의 잔치)와 농,공의 도시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오시는 길

이천은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접근이 편리한 도시입니다.

중부고속도로 이용시 곤지암을 지나, 서이천IC로 빠져나오면 바로 5분거리에 이천시내로 접근이 가능하며 영동고속도로 이용시 에는 이천IC, 덕평IC로 각각 진입하면 됩니다.

경춘산업도로(3번국도)는 이천시내를 관통하므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42번국도(수원, 여주에서) 역시 시내를 통과하므로 접근이 용이합니다.

'이천관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캐기체험 행복한 하루  (0) 2009.06.25
이천관광  (0) 2009.06.09
설봉공원  (0) 2009.06.09
세계도자센터와 국제조각공원  (0) 2009.06.09
이천시립박물관과 월전미술관  (0) 2009.06.09